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자기개발/조직문화·HR관련 지식

[체불임금] 체불임금 받아주는 앱, '돈내나'

by '흡수인간' 2021. 6. 12.
반응형

42.

 

단기간 근로자(아르바이트), 조그만 회사나 편의점,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곳에서 일하는 경우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지 않고 일하는 경우가 아직도 많고, 이로 인해 임금을 떼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금체불의 종류를 아래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통상임금체불
최저/주휴수당미지급
퇴직금 미지급
야간/휴업수당미지급
초과근로수당/휴일근로수당/연차수당

 

'돈내나' 라는 앱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임금체불 상황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돈내나 앱은 두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근로자 본인의 근로기록을 GPS를 활용하여, 시간/장소를 기록하고, 이 기록을 앱개발사 서버에 저장해 둡니다. 

 

둘째, 임금체불관련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면 법률 자문 서비스를 연결해 줍니다. 개발사와 제휴된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 노무사가 증거를 해석하고, 체불임금을 받아주는 법률자문 서비스까지 연계되는 방식입니다. 

 


 

돈내나 앱에 저장되는 증거자료 및 기타 개인이 수집하는 증거자료 관련 참고사항입니다. 평상 시 이를 고려하여 증거를 수집해 두면 나중에 법정다툼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1) 증거는 본인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고용주와 공유된 것일수록 증명력이 더 높다

 

(2) 돈내나 앱을 활용(GPS 자료수집)할 경우 3개월 이내 자료는 증명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문제와 연관이 있는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안하는 것보다는 나을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평소 임금관련 우려가 있으시면, 증거자료를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동일 사업장, 동일한 업무를 하는 동료들과 함께 증거를 수집할 수록 증명력이 높아집니다. 

 

(4) 근로계약서가 없다면, 입사할 때의 채용공고 자료도 증거자료로 가치가 있습니다. 입사 시 지원한 채용공고 자료를 보관해 두면 좋습니다. 단, 본인이 지원한 분야의 채용공고에 한합니다. 

 


법정분쟁 발생시, 법무법인에 증거자료를 분석의뢰하는 경우 비용은 5천원~5만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요. 그리고, 이 앱을 사용하게 되면 상시로 GPS가 가동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소진된다고 하는군요. 이 점도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