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자기개발

자기계발.공부할게 너무 많아서 무엇부터 해야할 지 모를 때

by '흡수인간' 2021. 5. 2.
반응형

 

직장생활한지 16년이 되어가고, 40대 중반의 나이가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회사 생활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뭔가 다른 돌파구(새로운 일)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루에도 20~30번씩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어느 날은 바로 그 '뭔가' 가 뭘까하고 생각을 정리해 봤더니, 무려 37가지가 나오더군요.^^;

 

이것도 해보면 좋을 것 같고, 저것도 해보면 좋을 것 같고, 주업무인 인사분야 전문성도 더 키워야 하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걸맞게 '파이썬' 공부도 해야하고,, 해야 할 것, 해보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아서 결국 아무것도 안하고 마는,,,--;; 웃픈 상황이 지금 저한테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버린 것이지요.


 

결국, 제가 제일 먼저 할 일은 이렇게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 에 놓였을 때에는,

 

그 상황을 만들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상황을 풀기 위한 해법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게 먼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을 할 지, 그 할 일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거실 탁자에 앉아서 이런 저런 유튜브 동영상을 뒤져보며, 정리한 내용을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과연, 할 일이 너무 많을 때는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요?

 

 

 

unsplash.com

 

 

첫째,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원하는 것, 시작해 보기 쉬운 것... 뭐든지 좋으니 한가지를 정하는 것.

 

어떤 책에서 봤는데, 인간은 원래 한 번에 한가지씩 하도록 만들어진 존재라고 해요. 그래서, 멀티태스킹이 일상화 되어버린 요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우선은 이런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먼저인듯 해요. 그리고, 여러가지를 한 번에 처리하지 못하는 자신을 질책하지 않는 것도 필요하구요. 

 

일단은 한가지를 확실히 처리하자. 그리고나서 다음 과제로 넘어가자는 마음가짐이 가장 우선인듯 합니다. 

 

둘째, 그 한가지를 100번 하기

 

큰 것을 하기 위해서는, 작은 것부터 해야한다는 것 다들 아시죠? 그래서,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자고 난 자리를 먼저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렇게 쉬운 것, 작은 것을 한가지 정했다면 그것을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한 동안은 그 일이 익숙해 질때까지는 양적인 횟수를 반복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100번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100번으로 한정지을 필욘 없을 듯 하지만, 무엇이든 100번을 반복하다 보면 분명 변화가 있을것입니다. 그 일이 너무 자연스러워져서 , 그것을 하지 않으면 뭔가 허전한 감을 느낄 정도로요. 

 

셋째, '작은 낯섦' 만들기

 

어쨌든 제가 오늘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도 '변화' 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다함께 변화를 하자는 것입니다.

 

유명한 심리학자이신 김경일 교수님이 변화에 대한 좋은 팁을 주시더라고요. 그것은 바로 '작은 낯섦' 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큰 변화에 성공한 사람들 (예를 들면, 해외에 나가서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갑자기 해외로 훌쩍 떠난다든가, 하던 일을 다 때려치운다던가 하는 큰 변화를 결심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 김경일 교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결국, 그런 큰 변화도 '작은 낯섦'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 김교수님의 말입니다. 예를들면, 잘 다니던 길을 버리고 다른 길로 집에 가본다던가, 안 만나던 사람을 만나던가 , 안 가보던 곳을 가본다던가 하는 것이죠. 그런 작은 변화가 나중에 큰 변화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스티브 잡스도 이와 비슷한 말을 했었죠. 점을 연결하라(Connecting the dots)라고 말이죠. 오늘의 내 모습이 지난 시간들의 총합이 아니라, 과거의 나의 어떤 선택, 혹은 누군가를 만났거나, 어떤 책을 읽었다던가, 혹은 어떤 영화를 보면서 전에 못해보던 생각을 떠올렸다던가 하는, 어떤 한 순간과 현재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스티브 잡스의 말입니다.

 

이렇게 순간순간이 큰 사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스티브 잡스가 그렇게 매순간 치열하게 살았나 봅니다.


 

저는, 그래서 일단 오늘부터 블로그를 100일 동안 연속해서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20일간 연속해온 운동과 더불어서요. 이 정도도 하지 못한다면 과연 내 인생에 변화를 찾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입니다. 여러분도 꼭 도전해 보시기 바라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See you at the Top (정상에서 만납시다~)

 

 

※ 참고

 

1. 블로거 '자립왕' 컨텐츠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을 때, 지치지 않고 다 내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방법"

www.youtube.com/watch?v=z_K8ooruQKI

 

2.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 세바시 동영상 "결심하고 포기하는 일상이 계속된다면?"

www.youtube.com/watch?v=yUt9ACfZz7o

 

반응형